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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엔진 오일
    쉼 터/자동차정보 2010. 1. 7. 15:55

     

     

    ◈ 엔진 오일

    엔진 오일은 엔진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며 또한 열화되며 공기와 접촉해 산화된다.

    따라서 날마다 오일량을 점검해야 하며 주행 거리나 사용 기간을 고려해 엔진 오일

    휠터와 엔진 오일을 시간 맞춰 바꿔 주어야 한다.

     

    ♣ 점검

    1.평탄한 곳에 세운 뒤 정상 작동 온도까지 엔진을 웜업시킨다. 2.엔진 시동을 끄고 5분 쯤

    기다렸다가 오일 게이지를 뽑아 깨끗이 닦은 다음 다시 끼웠다가 빼내서 게이지에 오일이

       묻어 있는 상태를 확인한다. 3.오일량은 ‘F’와 ‘L’사이에 있어야 한다.

     

    ♣ 오일 보충

    1.엔진 오일 수준이 ‘L’ 이하이거나 묻어 나오지 않으면 ‘F’까지 보충한다.

    2.오일 휠터 뚜껑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뺀다.

    3.자동차 회사가 추천한 엔진 오일을 보충하고 엔진 오일량을 다시 점검한다.

    4.오일 휠터 캡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장착한다.

     

     

     

     

    ♣ 엔진 오일과 필터 교환 주기

    엔진 오일과 필터는 반드시 기아자동차 추천품으로 교환 주기에 따라 동시에 교환한다. 추천오일은 SG급 10W-30

    이상(휘발유 엔진 경우). 교환 주기는 매 10,000Km 주행했을 때마다. 자동 변속기의 변속은 유체 흐름의 변화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오일을 자주 점검하여야 한다.

     

    ◈ 자동변속기 오일 

    자동 변속기의 변속은 유체 흐름의 변화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오일을 자주 점거하여야 한다.

    냉각수 온도게이지가 장시간 적색 눈금을 가리키면 엔진오버히트가 발생되며 엔진의 출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심한 노킹이 발생한다.

     

    ♣ 점검

    1.차를 평탄한 곳에 세운 뒤 주차 브레이크를 당긴다.

    2.변속기 오일이 정상 작동 온도가 되도록 엔진 공회전 후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선택 레버를

    ‘P’위치에서 ‘L’위치까지 각 위치별로 2~3초 간격으로 2~3회 왕복시킨 뒤 ‘N’위치에 놓는다.

    ※ 비스토는 ‘P’위치에 놓는다.

    3.후드를 열고 손이나 옷가지가 여러 회전 부위나 라디에이터 같은 뜨거운 부위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여 자동 변속기 오일 레벨 게이지를 뽑는다.

    4.오일 게이지를 깨끗이 닦은 다음 다시 제자리로 끝까지 밀어 넣었다가 빼내서 ‘HOT’ 범위에

    오일이 있는지 확인한다.

    5.오일이 부족하면 깔대기를 게이지 삽입 구멍에 대고 규정 오일을 ‘HOT’범위에 도달할 때까지

    천천히 보충한다.

     

    ♣ 오일 교환 주기

    규정 오일 : DIAMOND ATF SP-II 또는 DIAMOND ATF SP-Ⅲ 40,000Km 주행했을 때마다 (가혹 조건일 때 20,000Km마다)

                    일반 A/T차량 100,000Km 주행했을 때마다 (가혹 조건일 때 40,000Km마다) HIVEC A/T 차량

     

    ◈ 수동 변속기 오일 

    수동 변속기 오일을 측정하려면 차를 리프트로 들어 올려야 하므로 조금 번거롭다.

    되도록 수동 변속기 오일 점검과 교환은 가까운 정비업체에 가서 하는 것이 좋다.

     

    ♣ 점검

    1.차를 평탄한 곳에 세운 뒤 시동을 끈다.

    2.렌치로 주유 플러그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푼 다음 손가락으로 돌려서 뺀다.

    3.그림과 같은 형태의 막대를 오일 구멍에 넣어 바로 밑부분까지 오일이 있는지 확인한다.

    4.부족하면 규정 오일을 천천히 그 수준까지 넣는다.

     

    ♣ 오일 교환 주기

    40,000Km마다 교환하고 교환할 때 비순정품이나 다른 제품과 섞어 쓰면 브레이크 계통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해야 한다.

     

    ◈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오일은 날마다 운전하기 전에 점검하여야 한다. 보통 브레이크 오일이 줄어드는 까닭은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패드를 점검하여 필요할 때는 교환해 주어야 한다. 점검 브레이크 오일 저장용기에 브레이크오일이 ‘MAX’와 ‘MIN’ 사이에 있는지 점검한다(규정 오일 : BRAKE FLUID DOT3). 오일 보충

    1. 용기 주위를 깨끗이 닦아 내고 뚜껑을 연다. 2. 규정오일을 넘치지 않도록 조심하며 천천히 넣는다. 3. 조심해서 뚜껑을 닫는다.

     

    ※ 오일 교환 주기

    40,000Km마다 교환하고 교환할 때 비순정품을 쓰거나 다른 제품과 섞어서 쓰면 브레이크 계통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자동차 용어 

    차를 사기 위해 자동차 카달로그를 살펴보다 보면 가끔씩 이해하기 힘든 전문 용어들이 나오곤 한다. 엔진의 경우가 그렇다.

    1.3 SOHC니 1.5 DOHC니 하는 말들은 초보 운전자들에게는 아리송하게 들린다. 앞의 1.3이나 1.5는 1300CC급과 1500CC급

    으 로 각각 그 차의 배기량을 뜻하는 말인 줄 대충 짐작을 하겠다. 그렇다면 SOHC나 DOHC는 무슨 뜻일까?

     

    ♣ SOHC(Single Overhead Camshaft Engine)

    외부 공기를 빨아들이는 흡기 밸브와 연소 후 발생한 배기 가스를 배출하는 배기 밸브의 작동 방법에 따라 엔진을 분류한

    것이 ‘DOHC’와 ‘SOHC’이다. 흡기와 배기 밸브가 각각 1개씩 있는 것을 SOHC 엔진이라 한다. 그냥 OHC 엔진이라고 불러도

    되지만 DOHC 엔진과 구분하기 위해 앞에 ‘S’를 붙였다. SOHC 엔진은 캠샤프트를 실린더의 헤드 부분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밸브 타이밍이 정확한 것이 장점이다.

     

    ♣ DOHC((Double Over Head Camshaft)

    흡, 배기 밸브 이 두 개를 캠샤프트가 따로따로 움직이게 하는 방식의 엔진을 말한다. 고회전에서도 밸브 타이밍이 정확한

    것이 장점이다. 밸브의 배치와 수를 자유롭게 변화시켜 연소실의 효율을 높일 수 있어 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자동차 뒤에 12V또는 16V라고 쓰여 있는 것은 바로 이 밸브의 수를 말하는 것이다. 캠샤프트가 2개 있어 트윈캠(Twincam)

    이라고 하기도 한다. SOHC에 비해 엔진 출력과 연비가 우수하다.

                                                                                                                                                              기아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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