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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행중 차가 말을 안들을 때
    쉼 터/자동차정보 2010. 1. 7. 15:07

     

     

    ◈ 스타터모터가 회전하지 않거나 느리게 회전할 때,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 배터리 방전이 원인입니다.

     

    ♣ 조치방법

    1.배터리 방전에 의한 시동 불량

    - 변속레버를 중립위치(자동변속기 : P 또는 N)에 놓고 주차 브레이크를 당깁니다.

    - 배터리 연결부위가 청결하고 단단히 연결 되었는지 점검합니다.

    - 실내등을 켠 상태에서 스타터모터를 작동할 때 불빛이 희미해 지거나 꺼지면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입니다.

    - 밀거나 끌어 당겨서 시동을 걸지 말고 다음의 「배터리 방전시 점프 케이블에 의한 방법」으로 시동을 거십시오.

     

    2.배터리 방전시 점프 케이블에 의한 시동

    - 점프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도록 전원공급차를 이동시키고 시동을 건 상태로 놓아 둡니다.

    - ※ 점프케이블 연결시 (-)와 (+)단자를 절대 접촉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 양쪽 차량의 불필요한 악세서리 전원을 모두 OFF 시키십시오.

    - 연결 후 전원공급차의 엔진 회전수를 약간 높이고 배터리가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거십시오.

    - 시동이 걸린 후 점프케이블을 연결한 역순으로 탈거 하십시오

     

    ◈ 주행중 엔진이 과열 했을 때, 냉각수 온도게이지가 장시간 적색 눈금을 가리키면 엔진오버히트가 발생되며 엔진의

    출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심한 노킹이 발생합니다.

     

    원인

    1.워터 펌프 구동벨트가 끊어졌거나 냉각수가 셀 경우

    2.오버히트가 재발생 할 우려가 있을 경우

    3.냉각수량이 점점 줄어들 경우

    4.냉각 팬이 돌지 않을 경우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엔진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 조치방법

    1.가능한 빨리 도로옆 안전한 곳에 주차합니다.

    2.변속레버를 중립위치에 놓고 주차 브레이크를 당깁니다.

    3.엔진시동을 켠 상태(약 2~3분)로 후드를 열어 엔진실내에 통풍이 잘 되도록 하여 엔진을 냉각시킵니다.

    ※ 팬이 회전하지 않는 경우는 시동을 꺼 주십시오.

    ※ 냉각수가 차 밑으로 흘러 넘치거나 수증기가 후드 위로 새어 나오면 엔진을 공회전 상태로 하고

    냉각수 넘침이나 수증기가 멈출 때까지 후드를 열지 않고 놓아 둡니다.

    ※ 후드를 열 때 뜨거운 수증기나 물이 뿜어져 나오거나 후드가 뜨거울 수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4.엔진을 충분히 냉각시키고 다음사항을 점검하여 조치합니다.

    - 냉각수 보조 탱크에 냉각수량이 충분한지 여부

    - 워터 펌프 구동벨트가 끊어졌는지 벨트 장력이 적당한지 여부

    - 라디에이터, 호스 등에서 냉각수 누수여부

    ※ 엔진이 뜨거울 때는 화상 우려가 있으므로 캡을 열지 마십시오.

     

    ◈ 주행중 브레이크가 듣지 않을 때 

    -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마치 스폰지를 밟듯이 푹 들어감

    - 브레이크 페달이 거의 바닥에 닿을 정도로 내려감

    -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 번 반복해서 밟아야 제동이 됨

     

    원인

    - 브레이크 오일라인 내에 공기가 유입됨

    - 브레이크 디스크나 드럼이 과열됨

    - 브레이크 오일이 누유됨

    -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 불량

    - 브레이크 캘리퍼 또는 휠 실린더 불량

     

    ♣ 조치방법

    ⊙ 주행 중 브레이크가 고장난 경우 당황하지 말고 변속기어를 과감하게 저속기어로 바꾸어 엔진브레이크를 걸고

    속도가 낮아지면 주차 브레이크를 힘껏 당겨 차량을 정지시킵니다. 또한 주위의 다른 차량에도 경음기나 전조등

    또는 비상등으로 위험한 상태를 알려 주고 상황이 위급할 시는 도로측면이나 가드레일 등에 부분적으로 수차례

    부딪혀 감속시키면서 차량을 정지시킵니다.

    ⊙ 브레이크 오일 누유여부 점검, 브레이크 오일량 점검, 브레이크 과열여부 점검, 브레이크 라인의 공기빼기 작업,

    브레이크 오일 누유부위 수리 (유압피스톤, 파이프 또는 호스 연결부 등),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 교환, 브레이크

    캘리퍼 또는 휠 실린더 교환

     

    ※ 내리막 길 주행중 장시간 풋 브레이크를 사용할 경우 브레이크 과열로 인해 오일의 온도가 상승되고 브레이크

    라인내에 기포가 발생되는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유압이 형성되지 않아 브레이크를 밟아도

    제동이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차를 안전한 곳에 주차하고 열을 식혀주어야 합니다.

     

    ◈ 자동차 용어 

    ♣ 서스펜션(Suspension),

    즉 현가장치는 차축과 차체를 연결하고, 주행중 노면에서 받는 충격과 자동차가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방지해 자동차의

    승차감을 좋게 하는 장치를 말한다. 우리가 보통 ‘쇼바’라고 지칭하는 ‘쇽업쇼버’도 이 서스펜션을 이루고 있는 장치다.

    서스펜션은 노면충격을 흡수하는 섀시스프링(sash spring), 스프링의 자유진동을 흡수하는 쇽업쇼버 (shock absorber),

     

    자동차의 좌우흔들림을 막아주는 스테이빌라이저(stabilizer) 등으로 구성돼 있다. 서스펜션은 자동차의 설치 위치에 따라

    앞 현가장치와 뒤 현가장치로 나뉘어진다. 또한 서스펜션의 형식에 따라 차축 현가식과 독립 현가식으로 구별할 수 있다.

     

    ♣ 차축현가식 서스펜션

    차축 현가식은 좌우 바퀴가 1개의 차축으로 연결된 형식으로, 강도가 크고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소형트럭이나 대형차량

    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독립현가식 서스펜션

    독립현가식은 차축현가식처럼 차축과 현가장치의 구별이 명확하지 않으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어 승용차에 많이 사용

    되고 있다.

    ⊙ 차량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어 안전성이 향상된다.

    ⊙ 스프링 아래 무게가 가벼워 승차감이 좋다.

    ⊙ 조향바퀴에 옆 방향 진동이 잘 일어나지 않고 접지성이 좋아진다.

                                                                                                                                                             기아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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