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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토차량의 기능 충분히 발휘하자
    쉼 터/자동차정보 2010. 1. 6. 19:23

    자동차 구입 추세가 수동(매뉴얼)차량에서 오토차량으로 바뀌고 있으나 일반 운전자들이 오토차량에 대한

    기능 및 운전 요령을 정확히 숙지하지 않고 운전함으로써 혹간 오토차량이 수동차량보다 ‘답답하다’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오토 및 수동차량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차량속도 및 운전조건에 따라 변속기를

     

    자동으로 변속해주는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느냐, 아니면 수동으로 변속해주는 수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느냐로 구분된다. 수동변속기는 운전조건에 맞게 클러치 페달에 의해 동력을 차단한 후 변속레버를 조작

    함으로써 변속하는 것이고, 자동변속기는 액셀페달을 얼마나 밟았느냐, 차량의 속도는 어느 정도냐 등에

     

    따라 ECU가 자동적으로 변속 시점을 결정하여 변속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자동변속기(오토

    미션)의 기능 및 특징을 정확히 알고 운전시 적용한다면 수동변속기 장착 차량과 같은 느낌을 갖고 운전할 수

    있을 것이다.

     

    ♣ 시동요령

    오토차량하면 우선 급발진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이 적지 않은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재 차량의

    시스템상 급발진 여건은 전혀 없다는 것이다. 우선 오토차량은 수동차량과 틀린 것이 변속레버가 ‘P’ 혹은

    ‘N’레인지 상태에서만 시동이 걸린다. 따라서 차량 주행모드인 ‘D’상태에서는 시동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시동시 운전자가 ‘D’레인지 상태로 변속레버를 이동시키지 않는 한 절대로 오토차량은 출발할 수가 없다.

    또한 오토차량은 액셀페달 작동 상태를 감지하고 있기 때문에 ‘D’레인지 상태에서도 액셀페달을 밟지 않는

    한 완속(10Km/h미만)으로 주행은 가능해도 급출발은 발생될 수 없다. 그저 주차브레이크를 당긴 후 변속

    레버를 ‘P’위치에 놓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걸어주면 되는 것이다.

     

    ♣ 주행모드

    오토차량의 주행모드는 일반 주행모드와 급가속 주행모드가 있다. 급가속 주행모드는 추월시에 주로 사용

    되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추월시에는 운전자가 액셀페달을 많이 밟게 되는데 차속대비 ‘7/8 이상’이면 저속

    시는 변속시점이 보다 늦고(예를 들어 평시 20Km /h에서 변속된다면 30~40Km/h에서 변속됨) 고속일 때는

     

    저단으로 변속을 전환시키는 킥다운(4단주행에서 3단주행으로 전환)을 작동시켜 추월할 수 있는 충분한

    속도와 파워를 증대시킨다. 따라서 추월시나 급가속 주행이 필요할 때는 액셀페달을 ‘7/8 이상’ 밟아서

    급가속모드로 주행 후 다시 완속 주행모드로 전환 운전하면 된다.

     

    ♣ 일반적인 오토기능 사항

    오토기능으로서 O/D 기능 및 Hold, Power 기능이 있는데 이는 스위치 버튼에 의해 작동된다. O/D 기능은

    오버드라이브(Over Drive)의 약자로서 오토미션 기어를 4단 혹은 3단 주행 형태로 전환하는 기능이다. O/D

    OFF 선택시에는 통상적으로 1→3단으로 주행하게 되며 다음과 같은 상황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완만한 경사로를 내려갈 때(수동차량의 엔진브레이크와 동일 기능으로 운전 가능)

    *정속주행 중 추월하고자 할 때(급가속주행모드외 기능 버튼을 사용시)

    *S자형 도로를 주행시

     

    특히 완경사를 내려갈 때 O/D OFF후 ‘D’에서 ‘2’, ‘1’로 변속레버를 이동시에 수동 차량에서 5단, 4단, 3단, 2단,

    1단 순으로 변속하는 것과 동일한 운전이 가능하다.(엔진브레 이크 기능) O/D OFF시 변속 패턴은 ‘D’레인지에서

    1단 출발 및 1~3단 주행이 가능하며 ‘2’레인지에서 2단고정 주행이 가능하고 ‘1’레인지에서 1단 고정 주행이 가능

     

    하다. 따라서 추월시 O/D OFF 상태에서 ‘D’레인지로 주행하면서 액셀페달을 ‘7/8 이상’ 밟게 되면 충분히 추월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고 반대로 언덕을 내려갈 시에는 O/D OFF 상태에서 ‘D’레인지 ‘2’레인지 ‘1’레인지 순으로

    변속레버를 움직이면서 브레이크 페달을 동시에 밟아주면 눈길에서도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다.

     

       

     

    ♣ 다음은 Hold와 Power 기능인데, 이는 차종에 따라 있는 차종도 있고 없는 차종도 있다.

     

    Hold 기능은 O/D OFF 기능과 같다고 생각하면 되고 Power 기능은 킥다운모드 주행조건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즉 추월시에는 Power 버튼을 이용하여 Power 모드로 전환 운행하고 언덕길을 내려오거나 비포장 등

    노면이 거친 도로를 주행시 엔진브레이크 기능의 효과를 얻고자 할 때 Hold 기능을 쓰면 된다. 오토차량 소유자는

    지금까지 기술한 사항에 대해 그 내용을 숙지하여 어느 조건에서도 오토차량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해보도록 하자.

     

                                                                                                       이근수~ 기아자동차 보상지원팀 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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