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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동변속기 차량을 운행하고 있는데 기어가 잘 들어가지 않는 형상이 있다.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기어 작동시 빡빡하거나 변속이 잘 되지 않는 현상은 클러치와 변속기 내부
기어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판단 내릴 수 있습니다. 클러치는 동력을 차단 또는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로, 변속기 기어의 각 단수를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클러치 압력
판 스프링의 문제 또는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이 클 경우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클러치 압력판의 문제일 경우 변속기를 내려 클러치 압력판, 디스크, 릴리스베어링 등을 함께 교
환해 주어야 하며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이 클 경우에는 간극조정 볼트를 이용, 간극을 규정치로
맞춰 주어야 합니다. 변속기는 동력을 이용하여 운전자의 의도에 따라 힘과 속도를 달리해 주는 장
치로, 내부에 각각의 기어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변속할 때마다 기어변속을 부드럽게 해주는 기
구인 싱크로나이저라는 부품이 안에 들어갑니다. 이 싱크로나이저가 손상되면 기어가 빡빡하게 들
어가거나 아예 기어 삽입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는 변속기를 분해해 싱크로나이저
와 각단의 기어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 부위의 부품을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클러치와 변속기의 고장으로 기어가 잘 들어가지 않는 현상을 방지하려면 평소 클러치의
조작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주어야 하며, 클러치 페달에 발을 올려놓고 운행하거나 변속이 완료되
지 않은 상태에서는 페달에서 발을 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주행 중 갑자기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주행중 시동이 꺼져 당황하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시동 꺼짐 현상은 보통 연료계통과 점화계통,
엔진 전자제어계통 등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발생합니다.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의 경우 연료 펌프와
연료 필터 막힘, 인젝터·점화 코일·컴퓨터(ECU) 고장, 엔진 관련 센서 이상, 엔진 관련 휴즈 단선,
엔진 배선 합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LPG를 사용하는 엔진의 경우에는 연료계통 부품 종
류가 틀릴 뿐 가솔린 엔진과 큰 차이는 없으나 베이퍼라이져, 믹서 등의 고장으로 인해서도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은 기계식과 전자제어식(커먼레일)
엔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기계식인 경우는 연료 필터 막힘, 연료계통 공기 유입, 인젝션 펌프
고장으로 인해 시동 꺼짐이 발생할 수 있고, 전자제어식인 경우 엔진 관련 센서, 연료 필터 막힘,
연료에 이물질 유입, 커먼레일시스템(고압 펌프·레일 압력 센서·인젝터 등), 엔진 관련 휴즈 단선,
배선합선, ECU 고장 등으로 인해서도 시동 꺼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동 꺼짐 현상은 운전자
의 안전과 직결되는 것이므로 고장 발생시 정비업체를 필히 방문하여 점검 및 정비를 받아야 합
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차량 점검을 받아 이상이 없는지 체크를 해주는 것도 시동 꺼짐 현상을 예
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아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