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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년우환쉼 터/잠깐 쉬며.. 2009. 9. 30. 22:32
고래로 우리네에게 쌀만큼 중요한 산물도 없을 터이다. 7000년쯤 전 인도를 기점으로 한반도에
전래된 쌀은 먹을거리를 떠나 생활과 문화이며 신앙이자 정치였다. 쌀농사의 풍, 흉에 따라 임금
의 자리가 위태로워지기도 하고 쌀의 수탈과 독점이 민란의 원인이었던 적이 다반사였다. 쌀이
담긴 성주단지를 안방 시렁에 고이 모셔놓고 지성으로 빌던 것은 두어 세대 전만 해도 낯익은
풍경이었다. ‘산골 큰 애기들은 쌀 서 말을 다 못 먹고 시집간다’는 옛말은 찢어지게 가난한 살
림을 비유한 것이지만 쌀이 그만큼 귀물이었다는 이야기, 며느리가 밥 짓다 뜸 들었나 보느라
한 술 떠먹는 걸 본 시어미가 몽둥이로 뒤통수를 때렸다. 밥을 입에 문 채 죽은 며느리의 무덤
에서 밥알 모양의 꽃잎을 가진 풀이 돋아났다. 그레 ‘며느리밥풀꽃’이다. 쌀은 곧 천심이니 흉년
엔 나라는 물론 각지의 부가옹(富家翁)들이 쌀을 풀어 기민을 돌보는 법이었다. 12대 300년에
걸쳐 만석꾼으로 이름 높았던 경주 최부자집 가훈의 하나가 ‘사방 백리 안에 굶어 죽는 사람이
없게 하라’는 것.경북 인구의 1할이 이 집 쌀로 목숨을 구했다고, 구례군 토지면 운조루엔 ‘타인
능해(他人能解)’, 즉 누구나 쌀을 가져가도 좋다는 글귀가 붙은 커다란 뒤주가 있다. ‘쌀독에서
인심 난다’고 쌀은 곧 나눔의 상징이었다. 그 쌀이 남아돌아 골칫거리다. 지난해 484만t이란 기
록적 대풍으로 재고량이 81만t이나 돼 창고가 없는 터에 올해도 460만t 이상을 수확할 것이라고,
의무 수입물량도 30만t이 넘는다. 40년 전만 해도 보릿고개 넘기느라 기진맥진했던 나라였으나
상전벽해다. 소비도 매년 줄어 올해는 1인당 소비량이 한 가마도 채 안 되는 74kg에 그칠 것이
라고. 끙끙 앓던정부가 10만 t을 동남아에 지원하기로 했다. 그러자 남에게도 주는 쌀을 북한엔
왜 못 주느냐는 소리가 나온다. 남북관계가 경색된 데다 일부 보수단체가 군량미 전용설을 제기
한 데 따른 부담 때문이겠지만 처치 곤란인터에 북한동포 구휼에 인색할 이유가 없다. 남북관계
에 윤활유가 될 수도 있는 만큼 정부는 대북 쌀지원을 전향적으로 검토할 일이다.
강동수 국제신문 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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